쏘렌토 더 마스터 vs 싼타페 TM [ 간단 비교 / 뭐 사지? ]
안녕하세요 TIOTB 입니다
국산차 중형 SUV 시장에서 높은 판매량을 보이고 있는 두 차종!
쏘렌토 더 마스터 싼타페 TM
2018년 7월 중형 SUV 판매량으로 보자면
현대 싼타페 TM 9,893대로 1위! ( 누적판매 61,646대 )
기아 쏘렌토 더 마스터 6,056대로 2위! ( 누적판매 41,894대 )
현대 싼타페 TM이 압도적으로 1위를 차지했습니다
아마 이 두 차종을 놓고
무엇을 살 지 고민하시는 분이 많을 것 같습니다
둘 다 너무 매력적이죠?
지금부터
현대 싼타페 TM과 기아 쏘렌토 더 마스터가 어떻게 다른지
장단점은 무엇인지
간단하게 비교해보겠습니다
기아 쏘렌토 더 마스터
출처 - 기아자동차 공식홈페이지
현대 싼타페 TM
출처 - 현대자동차 공식홈페이지
1. 크기
전장 (mm) - 쏘렌토 더 마스터 4,800 / 싼타페 TM 4,770 ( 30mm 차이 )
전폭 (mm) - 쏘렌토 더 마스터 1,890 / 싼타페 TM 1,890
전고 (mm) - 쏘렌토 더 마스터 1,685 / 싼타페 TM 1,680 ( 5mm 차이 )
휠 베이스 (mm) - 쏘렌토 더 마스터 2,780 / 싼타페 TM 2,765 ( 15mm 차이 )
트렁크 용량 (L) - 쏘렌토 더 마스터 660 ( 3열 폴딩시 ) / 싼타페 TM 534 ( 3열 폴딩시 ) ( 126 L 차이 )
전폭은 두 차량이 동일하고
전장, 전고, 휠 베이스, 트렁크 용량 모두
쏘렌토 더 마스터가 큽니다
싼타페 TM도 넓지만 쏘렌토 더 마스터가
국산 중형 SUV 중에서 가장 넓은 실내공간을 제공하고 있습니다
2. 성능
쏘렌토 더 마스터는
2.0 디젤엔진 / 2.2 디젤엔진 / 2.0 가솔린엔진
3가지로 구성되어 있고
싼타페 TM도 마찬가지로
2.0 디젤엔진 / 2.2 디젤엔진 / 2.0 가솔린엔진
3가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
비교 대상은 2.2 디젤엔진 (4WD)으로 동일한 엔진입니다
타이어 19인치, 5인승 기준입니다
배기량 ( CC ) - 쏘렌토 더 마스터 2,199 / 싼타페 TM 2,199
최고출력 ( ps / rpm ) - 쏘렌토 더 마스터 202 / 3,800 / 싼타페 TM 202 / 3,800
최대토크 ( kg . m/rpm ) - 쏘렌토 더 마스터 45 / 1,750 ~ 2,750 / 싼타페 TM 45 / 1,750 ~ 2,750
복합 연비 ( km / L ) - 쏘렌토 더 마스터 12.2 ( 도심 11.2 / 고속도로 13.7 ) / 싼타페 TM 12 ( 도심 11.1 / 고속도로 13.5 )
변속기 - 쏘렌토 더 마스터 8단 / 싼타페 TM 8단
출력 202 에 토크 45 수준이면
일반적으로 타기에는 전혀 부족함이 없다고 생각합니다
3. 가격 (만원)
비교 대상은 2.2 디젤엔진 2WD, 5인승 기준 기본품목의 가격입니다 ( 옵션 사항에 따라 가격상승 )
쏘렌토 더 마스터 2.2 디젤 2WD 럭셔리 - 2,842
쏘렌토 더 마스터 2.2 디젤 2WD 프레스티지 - 3,038
쏘렌토 더 마스터 2.2 디젤 2WD 노블레스 - 3,225
쏘렌토 더 마스터 2.2 디젤 2WD 노블레스 스페셜 - 3,372
+) 옵션별 가격
럭셔리 옵션
* 컴포트 - 29 만원
* 스마트 디스플레이 오디오 ( 7인치, 후방카메라 ) - 49 만원
* 스마트 내비게이션 UVO 3.0 ( 8인치, 후방카메라 ) + 버튼시동 스마트키 + 자동요금징수시스템 ( ECM룸미러 포함 )
+ 독립제어 풀오토에어컨 ( 클러스터 이오나이저 포함 ) - 177 만원
프레스티지 옵션
* 와이드 파노라마 선루프 ( LED 룸램프 포함 ) - 113 만원
* 전자식 4WD 시스템 ( ATCC 포함 ) - 206 만원
* 3열시트 ( 7인승 ) + 리어에어컨 ( 3열 ) + 소화기 + 2열 시트리모트 폴딩 + USB 충전단자 - 64 만원
* 스타일1 - 93 만원
* 스마트 내비게이션 UVO 3.0 ( 8인치, 후방카메라 ) + 독립제어 풀오토에어컨 ( 클러스터 이오나이저 포함 ) - 123 만원
노블레스 옵션
* 와이드 파노라마 선루프 ( LED 룸램프 포함 ) - 113 만원 * 전자식 4WD 시스템 ( ATCC 포함 ) - 206 만원 * 3열시트 ( 7인승 ) + 리어에어컨 ( 3열 ) + 소화기 + 2열 시트리모트 폴딩 + USB 충전단자 - 64 만원 * 스타일2 - 39 만원 * 드라이브 와이즈 - 54 만원 * 스마트 내비게이션 UVO 3.0 ( 8인치, 후방카메라 ) - 98 만원
노블레스 스페셜 옵션
* 와이드 파노라마 선루프 ( LED 룸램프 포함 ) - 113 만원 * 전자식 4WD 시스템 ( ATCC 포함 ) - 206 만원 * 3열시트 ( 7인승 ) + 리어에어컨 ( 3열 ) + 소화기 + 2열 시트리모트 폴딩 + USB 충전단자 - 64 만원
* 하이테크 UP - 108 만원
* 시트 PACK - 64 만원
* 스마트 내비게이션 UVO 3.0 ( 8인치, 후방카메라 ) - 98 만원 *스마트 내비게이션 UVO 3.0 ( 8인치, 후방카메라 ) + JBL 사운드 시스템 + 서라운드뷰모니터링시스템 - 211 만원
싼타페 TM 2.2 디젤 2WD 익스클루시브 - 3,348
싼타페 TM 2.2 디젤 2WD 프레스티지 - 3,613
+) 옵션별 가격
익스클루시브 옵션
* HTRAC ( 전자식 AWD ) + 경사로 저속 주행장치 - 196 만원
* 7인승 + 3열 에어컨 + 스마트 원터치 워크인 & 폴딩 - 64 만원
* KRELL 사운드 - 59 만원
* 현대스마트 센스 ∥ - 59 만원
* 스타일패키지 ∥ - 79 만원
* 파노라마 선루프 + LED 실내등 - 113 만원
프레스티지 옵션
* KRELL 사운드 + 서라운드뷰 모니터 - 137 만원
* Tech Plus - 123 만원
* 현대 스마트 센스 ∥ - 59 만원
* 인테리어 디자인 셀렉션 ∥ - 25 만원
* 파노라마 선루프 + LED 실내등 - 113 만원
쏘렌토 더 마스터는 등급을 더 세분화하여 선택의 폭을 넓여준 부분은 좋지만
하위 등급의 옵션들을 보면 일명 깡통차의 느낌이 많이 납니다
결국 상위트림을 선택할 수 밖에 없는 . . .
싼타페 TM은 간단하게 2가지 등급으로 나누었으며
옵션들을 보면 기본에 충실한 구성이라고 볼 수 있었습니다
낮은 등급에도 필요한 기능들이 다수 포함되어 있었습니다
매장에 가서 실제로 본 느낌
* 쏘렌토 더 마스터 - 첫 느낌은 " 오~ 크네 "
외관도 시원시원하게 잘 나왔고
실내공간도 매우 넓고 깔끔했습니다
하지만 3열 시트는 성인이 앉기에 너무 좁습니다
* 싼타페 TM - 싼타페 역시 넓지만
쏘렌토가 더 넓은 느낌
디자인은 싼타페도 너무 멋집니다
미래지향적인 모습?
싼타페 또한 3열 시트는 성인이 앉기에 너무 좁습니다
단점이라고 생각되는 부분
* 쏘렌토 더 마스터
- 다이아몬드 패턴의 시트 . . . 촌스러운데?
- 옵션 너무 복잡해! 좀 간단하게 하면 안되나?
- 3열 시트는 확실히 좁네
- 가솔린 모델은 옵션을 보니까 있으나 마나인데?
출시할거면 제대로 옵션 좀 넣어주면 좋겠다
* 싼타페 TM
- 실내 인테리어 마감재에 투자 좀 하면 어떨까?
고급스러움이 부족하다
- 엔진룸 열고 그릴 위 부분 프라스틱 마감재 부품이
너무 부실한 듯 . . . 손으로 흔들거나 눌러보면 쉽게 움직인다
쏘렌토 더 마스터 vs 싼타페 TM
간단하게 비교해봤습니다
합리적인 소비에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었길 바랍니다
감사합니다 ^^
티구안 vs 티구안 올스페이스 [ 간단 비교 / 어떤 차이? ]
http://tiotb-auto.tistory.com/4